::: 안원전의 홈페이지 :::


  Total : 1647 (1642 searched) , 1 / 47 pages  

이 름    안원전
Homepage    http://www.cheramia.net
다운로드 #1    에센스_축약다이제스트통합경전.pdf (6.36 MB), Download : 0
제 목    ♡♡ 현무경 결오자일((일자오결))도수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金剛 大仙師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공개된 운암강수만경래 경만장 안내성 성도 私家에 전한


임술생 문왕 사명자 3父子 都安 초,중,말복(壬戌, 甲午, 丙申)  세살림 司命旗 엠불럼(emblem) 로고.




<통합경전>다음 밴드에 들어가면 전체 파일 다운됩니다. 비회원 입장 가능.엄밀히 말하면 동지한식백오제 105년만에 밝혀지는 '천지공사 진법을 설명해주는 안내서'로 <통합경전 서문>입니다.<통합경전> 전체는 본문 포함 기독교 신구약 두배가 넘는 분량입니다. http://band.us/#!/band/61758246


Digest:


에센스 축약다이제스트통합경전.pdf













공동리더


금강


2020년 9월 7일 오후 3:09


 


♡♡ 현무경 결오자일((일자오결))도수에 대한 이해를 위하여....

♡ 조선 토지제도 일자오결 !

자호(字號)
주요 정보대표표제자호한글표제자호한자표제字號상위어양전(量田)관련어일자오결(一字五結), 천자문(千字文), 양안(量案), 양전(量田), 결부제(結負制), 갑술양안(甲戌量案), 경자양안(庚子量案)분야경제/재정/양전유형개념용어지역대한민국시대조선시대왕대조선시대집필자오인택조선왕조실록사전 연계자호(字號)

조선시대 토지대장에서 연속된 5결 면적마다 천자문 순서대로 부여한 글자.

조선시대 토지대장에는 천자문의 각 글자가 필지의 면적과 위치를 나타내는 단위로 사용되었다. 즉, 연속된 개별 필지를 5결 면적 단위로 묶어서 천자문 1자씩 부여하였다. 이를 일자오결(一字五結)이라 하였으며, 부여된 천자문 글자는 자호(字號)라 불렀다. 토지 면적이 5,000결을 넘는 군현의 경우에는 자호 앞에 숫자를 붙여 ‘이천(二天)·이지(二地)’, ‘삼천(三天)·삼지(三地)’와 같은 방법으로 표기하였다. 토지대장의 자호 표기 방식은 중국과는 다른 조선의 독특한 토지제도 문화를 반영하였다.

내용 및 특징
일자오결의 자호는 5결을 나타내는 면적 단위인 동시에 토지의 위치를 표시하는 기능을 하였다. 예컨대, 특정 면에 위치한 특정 필지가 천자문 ‘天(1)地(2)玄(3)黃(4)’의 ‘黃(4)’자호에 속한 100번 필지라면, 그 필지의 위치는 4번째 자호(字號) 구역이며, 그 필지의 면적은 ‘15결<100번 필지 면적≦20결’임을 나타내었다. 이와 같이 토지대장의 자호는 위치를 나타내는 기능을 하였기 때문에 조선시대의 토지대장은 지적도와 같은 위치 표시가 없어도 일정 수준까지는 나름의 토지대장 기능을 할 수 있었다. 요컨대 일자오결의 자호는 토지의 위치와 면적을 동시에 나타냈기에 토지의 관리를 용이하게 하였다.

변천
일자오결의 자호는 조선초기부터 사용된 것은 확실하지만 그 구체적인 사용 방식은 아직 드러나지 않았다. 과전법의 일자오결은 5결 단위의 수조권 분급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러한 경우 자호는 5결을 나타내는 단위 기능을 주로 하는 것이었다. 1634년(인조 12)의 갑술양안에서도 먼저 양전 지역의 모든 필지에 일률적인 지번을 부여하여 측량한 후에, 5결 면적마다 1개 자호가 부여되었다. 이 경우 지번이 자호보다 우선하며 자호는 보조적인 역할을 하였다. 이때의 자호는 단위 기능을 주로 한 것으로서 과전법의 자호 기능과 동일하였다. 따라서 갑술양안(1634)의 자호 사용법은 조선전기부터 사용되던 방식의 연속이었다.
일자오결의 사용법에 변화가 있었던 것은 1720년의 경자양안 때부터였다. 크게 2가지 면에서 차이를 보였는데, 첫째는 매 자호마다 지번이 새로 시작된 점이었다. 따라서 자호와 지번의 상호 유기적인 관계가 분명해졌다. 둘째는 토지조사에서 자호를 활용한 점이었다. 경자양전은 갑술양안의 자호를 기준으로 모든 경지를 구획하여 조사하고 최종 단계에서 5결 단위로 자호를 재조정하였다. 이는 개별 필지의 식별을 용이하게 하여 중간 농간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었다.

참고문헌
『비변사등록(備邊司謄錄)』
윤용출, 『조선후기의 요역제와 고용노동』,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8.
이경식, 『조선전기토지제도연구-토지분급제와 농민지배-』, 일조각, 1986.
한국사연구회 토지대장연구반,『조선후기 경자양전 연구』, 혜안, 2008.
오인택, 「17세기 후반 남해현용동궁양안을 통해서 본 갑술양안의 성격」, 『역사와 경계』 81,

천자문
천자문(千字文)은 중국 남조 양(502~549)의 주흥사가 양 무제의 명을 받아 지은 책으로, 모두 다른 한자 1000자로 1구 4자의 사언 고시 250구로 되어 있다. 동진 왕희지의 필적에서 해당되는 글자를 모았다고 하는데, 더 오래전에 중국 위나라 종요의 필적을 모은 것이라는 설도 있고 천자문을 종요가 손수 만들었다는 설도 있다. '천지현황(天地玄黃)'으로 시작해서 '언재호야(焉哉乎也)'의 어조사로 끝나는데, 자연 현상부터 인륜 도덕에 이르는 넓은 범위의 글귀를 수록하여 한문의 입문서로 널리 쓰였다.

ㅡ한석봉 천자문
당나라부터 빠르게 보급되어 여러 판본이 만들어졌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왕희지의 7대손 왕지영이 진서와 초서의 두 서체로 만든 《진초천자본(眞草千字本)》으로 1109년에 새긴 석각이 남아 있으며 둔황에서 발견된 문서에 그 필사본이 많다고 한다. 송나라부터는 완전히 정착되어 《속(續)천자문》을 만들기도 하고 《서고천자문(敍古千字文)》과 같이 전혀 다른 글자를 이용한 새로운 천자문이 생기기도 했으며, 천자문의 순서를 이용해 문서 번호를 붙이는 풍습도 생겼다. (일자오결)
전설에는 주흥사가 무제의 명에 따라 하룻밤 사이에 만들어야 했으나 마지막 4자를 짓지 못하여 고심하고 있는데, 홀연히 귀신이 나타나서 어조사 언재호야의 마무리를 알려주었으며, 완성한 후에 보니 머리털이 하얗게 세었다고 하여 "백수문(白首文)"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한일자로 시작하는 한자성구

일자백련(一字百鍊) 등등
◐ 일자백련(一字百鍊) ◑
▶ 시문(詩文)의 한 자 한 자를 충분(充分)히 퇴고함

◐ 일자삼례(一字三禮) ◑
▶ 경문(經文)을 베끼어 쓸 때, 한 글자마다 세번씩 절하는 일

♡◐ 일자오결(一字五結) ◑
▶ 논밭 다섯 결(結)마다 『천자문(千字文)』의 자호(字號)를 붙이던 일

◐ 일장일이(一張一弛) ◑
▶ ‘활줄을 한 번 팽팽하게 죄이고 한 번 느슨하게 한다’ 사람이나 물건을 적당히 부리고 알맞게 쉬게 함

◐ 일점일획(一點一畵) ◑
▶ 글자의 점 하나와 획 하나

◐ 일죽일반(一粥一飯) ◑
▶ 낭비를 삼가고 절약함

◐ 일진일퇴(一進一退) ◑
▶ ①한 번 나아감과 한 번 물러섬 ②나아갔다가 물러섬 ③좋아졌다 나빠졌다 함 (관자)

◐ 일초일목(一草一木) ◑
▶ 한 그루의 나무와 한 포기의 풀

◐ 일축일신(一縮一伸) ◑
▶ 줄였다 늘였다 함

◐ 일칭일념(一稱一念) ◑
▶ 아미타불(阿彌陀佛)을 한 번 외고 한번 깊이 생각함

♡♡{칠 현무}
☆ ​오경 칠현무
현무경에서 현무경이란 세글자가 들어있는 다섯의 부적과 현무라는 두글자가 들어 있는 두개의 부적을 합하여 부르는 말!
이조장(오ㆍ신ㆍ술ᆞ자ㆍ인ㆍ진)과 결오자일 (일자오결) !
● 도운 세운의 인사문제 !
(1수ᆞ6수가 조화되어 7화가 됨ㅡ용봉도수)



  •  


1. 일자오결을 결오자일의 반서로 쓰신것은 후천 개벽시대의 천지공사의 결론이라는 뜻이며
ㅡ한일자는~~먹으로 쓰신 한일자 누에공사의 일순이라는 휘의 서신사명 유일신(12지지 서방 유의 파자) 강증산 상제님 이시고.
ㅡ오결은 황극 천자신의 사명자인 용봉진인이 상제님 천지공사 의통성업의 결론이라는 뜻입니다
ㅡ온전한 수 백결과 결자 해지의 뜻도 있읍니다.

2.현무경 일자오결도의 상단에 반서로 적혀있는 선천 모든 경전의 결론이자 정수는 단 하나 상제님의 친필 서적((가운데 중 조화로울 화)) 중화경에 모두 다 들어 있다는 뜻입니다.

3.일자오결ㅡ글자 한자당 다섯으로 결속한다는 뜻은 조선 토지제도의
천자문 한글자에 토지 5결 (15000 평)을 배속시키는 법을 증산도 추수 말복 범증산도가 인사 조직에 쓰시는 도수입니다.

*김병선(금화교역을 잘 완수한다는 뜻)의 태을(큰콩)1000개 가려 내는 공사의 범증산도가 참도인 1000명 1명당 5명을 결속하여 서시 6수 6임을 만드는 조직 공사입니다.
6000×2=12000으로 1차 2차 조직이 완성됩니다.
~~이를 기본으로 칠성도꾼 살구군대로 조직을 확대 구성됩니다.

4.다섯은 다시 서고 다시 세우는 것
오는 깨달을 오(깨우침 )
한은 깨달음 ♡♡




 







이    름 내    용 비밀번호
     
 




공지    말복운수로 보는 인사와 도수, 그리고 현실 시리즈5-3, 포교50년 공부 종필에 대하여(3)-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9/25  13
공지    말복운수로 보는 인사와 도수, 그리고 현실 시리즈5-2, 포교 50년 공부 종필에 대하여(2)-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9/23  22
공지    일등 처방문 도수, 일등무당 무당의 집 도안 추수 세살림  안원전   2020/09/09  80
공지    어제 신입회원인 연화심 회원으로부터 연락이 와 대화한 내용을 공유합니다.  안원전   2020/09/09  77
공지    참사람이 없구나-초복중복판을 제끼고 추수판의 라스트핸드 말수!!! 를 기다려라-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9/07  94
공지    <말복운수로 보는 천지공사의 도수와 인사, 그리고 현실 시리즈 6>-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9/04  84
공지    대순 선감출신 출판업자 담마주우와 혜광대선사에 대한 질문 응답  안원전   2020/09/02  80
공지    <말복운수로 보는 인사와 도수, 그리고 현실 시리즈5>-포교 50년 공부 종필에 대하여--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31  77
공지    증산도 도전편찬의 위업에도 불구하고 2014년이전까지 <도안 세 살림의 정체>를 알 수 없어 천지공사를 마무리하는 막둥이 도수를 종정님 자신 앞으로 편집-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31  87
공지    <말복운을 왜? 어떻게? 타야하나!!!>-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25  115
공지    기회주의자를 경계한다!!!!기회와 기회주의는 구분하자.....-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25  109
공지    천하사의 성공! 이윤도수를 아시나요?- 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25  91
공지    <말복운수로 보는 천지공사의 도수와 인사, 그리고 현실 시리즈4-2>-천지공사를 보는 대국적 견해- 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18  111
공지    <말복운수로 보는 천지공사의 도수와 인사, 그리고 현실 시리즈4-1>-천지공사를 보는 대국적 견해- 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18  127
공지    <왜 말복운을 타라고 하셨을까?!시리즈2>ㅡ초복중복을 제끼라는 의미는?- 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14  130
공지    <왜 말복운을 타라고 하셨을까?!시리즈1>ㅡ초복중복을 제끼라는 의미는?- 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14  119
공지    <도전 과 경전의 위상 및 오성산의 자작사당>- 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10  171
공지     <진주도수 시리즈6>진주치기 노름판에 대한 최종 정리(개정증보판)- 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05  169
공지    <진주도수 시리즈5>진주치기 노름판에 대한 최종 정리(개정증보판)- 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05  116
공지    <진주도수 시리즈4>진주치기 노름판에 대한 최종 정리(개정증보판)- 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05  98
공지    <진주도수 시리즈3>진주치기 노름판에 대한 최종 정리(개정증보판)- 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05  103
공지    <진주도수 시리즈2>진주치기 노름판에 대한 최종 정리(개정증보판)- 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04  107
공지    <진주도수 시리즈1>진주치기 노름판에 대한 최종 정리(개정증보판)- 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8/03  131
공지    <초중복운수의 본부 근무자와의 진리전쟁에서> 보낸 카톡글 중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5/11  252
공지    <왜? 많고 많은 역사 인물들에서주나라의 문왕과 무왕에 포커스를 맞춰 추수사명자로 이화하셨나?!!!>-慧光大仙師  안원전   2020/07/23  228
공지    7월 16일 초복을 맞음에 있어~<초복 중복 다 제끼고 말복운을 타라!!!>-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7/17  190
공지    <부디 마음을 잘 닦으라>ㅡ마음 잘 못먹으면 지각도 막힌다ㅡ추수할 사람은 <다시>!!!!있느니라-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7/08  228
공지     <말복운수로 본 천지공사의 도수와 인사 그리고 현실 시리즈4>-난법과 진법-By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7/07  178
공지    <말복운수로 보는 천지공사의 도수와 인사 그리고 현실 !-시리즈 3-4>-By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6/27  286
공지    <말복운수로 보는 천지공사의 도수와 인사 그리고 현실 !-시리즈 3-3>[부제:대순진리회, 증산도 및 범 증산계 40년 신앙 도반 동료들에게 진심을 다해 드리는글 3]!-By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6/24  196
공지    <말복운수로 보는 천지공사의 도수와 인사 그리고 현실 !-시리즈 3-2> -By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6/19  218
공지    말복운수로 보는 천지공사의 도수와 인사 그리고 현실 !-시리즈 3-1>-By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6/19  279
공지     <말복운수로 보는 천지공사의 도수와 인사 그리고 현실 !-시리즈 2.> - By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6/16  252
공지    <10경대전!통합경전 서문>책관련글 ㅡ자하대선사님의 글에 부가적으로 쓰서 책 좀 읽어라고 100명께 카톡으로 작년에 보낸 글입니다>-By 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6/16  236
공지     <말복운수로 보는 천지공사의 도수와 인사 그리고 현실 !-시리즈 1.>— By慧光 大仙師  안원전   2020/06/16  195

1 [2][3][4][5][6][7][8][9][10]..[47] [NEXT]

   
Copyright 1999-2020 Zeroboard / skin by ZER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