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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름    안원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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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선후천급 현시 팔괘도 해설先后天及現時八掛圖解說) 및 <보천교普天敎 시감時鑑>






[파일: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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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원전

안원전 德在於道 化在於德
  


<통합경전> 中 차월곡 성도 해설 편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선후천급 현시 팔괘도 해설先后天及現時八掛圖解說) 및
 <보천교普天敎 시감時鑑>







  •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선후천급 현시 팔괘도 해설先后天及現時八掛圖解說)복희선천도伏羲先天圖에 건남곤복리동감서자乾南坤北離東坎西者는 천지天地가 상합相合하야 무공극측불동無孔隙則不動하야 조화造化가 불생不生고로 지구地球의 체體가 소경少傾하야 서북西北은 고高하고 동남東南은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선후천급 현시 팔괘도 해설先后天及現時八掛圖解說)저低하야 불정不正의 차差가 생生하니 이 차差로 인因하야 천지天地가 운행運行하는고로 천지대련수天地大衍數 오십五十에 기용其用이 사십구四十九라 허일연후虛一然後에 내운乃運하나니 비언측比言則 병중甁中에 수水가 충만充滿한즉 요동擾動치 못하는고로 수水를 소경小傾하야 공처空處가 생生한후後에 내가요동乃可擾動이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선후천급 현시 팔괘도 해설先后天及現時八掛圖解說)남南은 천天이 다多한 처處인고로 건위남乾爲南이요 북北은 지地가 다多한 처處인고로 곤위북坤爲北이요 태양太陽이 동東에서 시승始昇고로 리위일거동離爲日居東하고 음陰이 서西에서 시생始生고로 감위월거서坎爲月居西요 서북西北이 지고산기지처地高山起之處고로 간산艮山이 거언居焉하고 동남東南은 지하수취지처地下水聚之處고로 태택兌澤이 거언居焉하고 동북東北은 만물萬物이 시발생지처始發生之處고로 진뢰거언震雷居焉하고 서남西南은 만물萬物이 시수입지始收入之처고로 손풍巽風이 거언居焉이라 (天地理數는 虛에서 始하나 人世上에는 實로 爲主라 一陽이 北에서 始生하나 虛에 在함으로 難見하고 東北間立春節에 至하여야 萬物이 始發生고로 實現으로 爲主하야 東北間에 震一陽을 置하였고 一陰이 南에서 始生하나 西南間立秋節에 至하여야 萬物이 始終入고로 西南間에 巽一陰을 置함이라 此如大暑后에 庚日을必曰伏이라 稱함은 金氣用事하는 秋氣가 來한다함이라 伏者는 金之質이니 東者는 物起之方이요 西者는 物伏之方也니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선후천급 현시 팔괘도 해설先后天及現時八掛圖解說)자녀子女가 상유尙幼하고 부모父母가 주가主家하여 편애편증偏愛偏憎이 무無하고 의식衣食을 균일均一고로 쟁송爭訟이 무無하니 시是고로 천하天下에 전쟁戰爭이 무無히 태평太平으로 치治하고 문왕후천도文王后天圖에 이남감북자離南坎北者는 수화水火가 남북南北으로 주체主體가 되니 천지天地는 선천지음양先天之陰陽이요 일월日月은 후천지음양后天之陰陽이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선후천급 현시 팔괘도 해설先后天及現時八掛圖解說)선천지음양先天之陰陽은 부모父母고로 존비위체尊卑爲體하니 천동지정天動地靜은 존비지분尊卑之分이요 후천지음양后天之陰陽은 자녀子女고로 선후위체先后爲體하니 일월日月은 개동皆動이라 지유선후지별只有先后之別고로 감이坎離가 남북南北으로 거居하고 진손목震巽木은 동東으로 치置하고 태건금兌乾金은 서西으로 치置하며 하도상생도河圖相生圖는 곤坤이 허虛하고 락서상극도洛書相克圖는 간艮이 허虛한고로 중궁토中宮土를 분分하여 곤간坤艮으로 치置함이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선후천급 현시 팔괘도 해설先后天及現時八掛圖解說)자녀초장子女稍長에 부모전가父母傳家하고 퇴거일우退居一隅하니 산업産業이 불균不均하여 쟁송爭訟이 빈번頻繁고로 천하天下에 전쟁戰爭이 불식不息하고 장녀長女 배부配父하고 소남少南이 배모配母하고 장남長男이 배소여配少女고로 음양陰陽이 혼잡混雜이라 직선천卽先天에서 후천后天으로 변變하는 중간계제中間階梯이다 현시팔개해설現時八卦解說은 전술리기설前述理氣說에 참관參觀을 위요爲要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홍범방원도해설洪範方圓圖解說)홍범방원도洪範方圓圖는 수數이니 범사凡事가 비수非數면 란지難知라 수자數者는 비인지지교소조非人之智巧所造요 내천지지기乃天地之氣와 하락지리야河洛之理也라 원자圓者는 위천爲天하고 방자方者는 위지爲地라 수數의 운용運用이 자일지구自一至九하고 십측귀공十則歸空이라 방도측오오거중方圖則五五居中하고 원도측오오圓圖則五五가 위하지爲夏至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홍범방원도해설洪範方圓圖解說)방금세운方今世運이 입어하지入於夏至하여 만물萬物이 각부기음고各負其陰故로 만국萬國이 교통자交通者는 장위대동세계將爲大同世界하여 중궁오오지기中宮五五之氣가 발명리성인發明而聖人이 출언出焉이라 세인世人은 단지의식但知衣食하여 몰어대란沒於大難이라 천지대개벽天地大開闢이 십이만구천육백년十二萬九天六百年을 이이십사회以二十四會로 분관측현금무진分看則現今戊辰이 정운십오분도지사丁運十五分度之四 삼백육십분도지단오야三百六十分度之單五也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홍범방원도해설洪範方圓圖解說)인불능승천人不能勝天이라 인人의 권리權利가 자기自己에게 불재不在하고 도재어천지명령지하고로都在於天地命令之下故로 동면이하갈자冬綿而夏葛者는 천지天地의 호령號令을 인불감불복야人不敢不服也라 천지자天地者는 만물지본萬物之本이니 인불가이망본人不可以忘本이라 목무본측필고木無本則必枯하고 수무원측필학고水無源則必涸故로 인영불능성경어천지人寧不能誠敬於天地는 황가만홀호況可慢忽乎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홍범방원도해설洪範方圓圖解說)자금自今으로 진실眞實한 성의誠意가 유有하여야 천지天地의 벌罰을 면免할지라 유인사有人使하고 유천사有天使하니 위인사爲人使는 이이위易以僞어니와 위천사爲天使는 란이위難以僞하니 금일제군今日諸君은 개천사皆天使라 천지天地를 중경重敬하면 인人을 중重히 볼지어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홍범방원도해설洪範方圓圖解說)인人이 해인측害人則 즉천지卽天地를 해害함이니 기본基本을 망忘하고서 어찌 인류人類라 하리요 인人이 천지天地의 대표代表가 되는줄을 지知하는자者는 성인聖人이니라 인人에게는 심心이 제일第一이라 천지선악지별天地善惡之別이 도재어심都在於心이라 인人이 춘기春氣를 지持한즉 무불지無不知하고 추기秋氣를 지持한즉 무불쇠無不衰하나니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홍범방원도해설洪範方圓圖解說)순천자順天者는 흥興하고 역천자逆天者는 망亡하나니 검극살인지사劍戟殺人之事를 인가위호忍可爲乎아 평화사업平和事業을 내가위이乃可爲耳라 인도人道를 정돈整頓하여 유상하지분연후有上下之分然後에 인인人人이 각지기분各知其分하나니 분자分者는 수야數也라 지수즉지예知數則知禮하나니 예자禮者는 하야何也오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홍범방원도해설洪範方圓圖解說)대소장단경중우열천차만별지권이야大小長短輕重優劣千差萬別之權利也라 고로 춘위인이생만물春爲仁而生萬物하고 하위예이장만물夏爲禮而長萬物하야 대소장단형형색색大小長短形形色色이 각구기예연후各具其禮然後에 의이성지義以成之하니 의자義者는 이아지분야爾我之分也라 고로 지예측지의知禮則知義하고 지의측지도知義則知道하고 지도즉지지심知道則知持心이니 심자心者는 태극지정중야太極之正中也라 자음양自陰陽으로 추리즉 천지推理則天地가 도재어무극지중야都在於無極之中也니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중정지도해설中正之道解說)천지간天地間 만물萬物이 막불유도이인도위주莫不有道而人道爲主하니 인도人道는 즉중도야卽中道也라 인재천지지중人在天地之中하여 집기중측만화정기執其中則萬化正機라 서왈유정유일윤집궐중書曰惟精惟一允執厥中이라하니 중中은 내일야乃一也며 원야元也니 불지중자지의측불가위지도不知中字之義則不可謂知道라 요순우탕문무전수심법堯舜禹湯文武傳授心法이 유재어정일집중건중건극惟在於精一執中建中建極하니 이천도以天道로 언지측자오言之則子午는 중심지양中心之陽고로 사미지음巳未之陰이 거오지좌우居午之左右하고 해축지음亥丑之陰은 거자지자오居子之左右하고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중정지도해설中正之道解說)묘유卯酉는 중심지음中心之陰고로 인진지양寅辰之陽이 거묘지좌우居卯之左右하고 신술지양申戌之陽은 거유지좌우居酉之左右하니 개중심蓋中心이 양측외위음陽則外爲陰이요 중심中心이 음측외위양야陰則外爲陽也라 인지중심人之中心이 즉인卽仁이니 인仁은 여도인야如桃仁也며 행인야杏仁也라 연측인자然則人者는 천지중간지인야天地中間之仁也오 중심지물야中心之物也니 기본성지주체시중其本性之主體是中이라 불실본성측득중不失本性則得中하고 실기본성측실중失其本性則失中이니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중정지도해설中正之道解說)상유부모上有父母하고 하유자손측아위중下有子孫則我爲中하니 불실기중不失其中이면 시위도야是爲道也오 약실기중측망야若失其中則亡也라 중자中者는 화지본化之本이니 비중측불화非中則不化니라 불지선령측무상不知先靈則無上이요 불지자손측무하不知子孫則無下라 무상하측비중無上下則非中이니 시是는 취망지도야取亡之道也니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중정지도해설中正之道解說)상하분명연후上下分明然後에 가이위인可以爲人이니 단지자신자但知自身者는 실기중자야失其中者也니라 물론하물勿論何物하고 화자중심化自中心이니라 중지중中之中에 유편정지별有偏正之別하니 불가이불지야不可以不知也라 일측정一則正이요 이측편二則偏이니 태극太極은 정야正也오 양의兩儀는 편야偏也니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중정지도해설中正之道解說)인人이 각유편정언各有偏正焉하니 불지기유편정지별즉불가이지도不知己有偏正之別則不可以知道라 아생자여측아위정이자위편我生子女則我爲正而子爲偏하고 자생자녀측자위정이손위편子生子女則子爲正而孫爲偏하니 이정이편以正以偏에 계계승승이필부위정이자위편야繼繼承承而必父爲正而子爲偏也니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중정지도해설中正之道解說)이군사以君師로 언지측군위정이신위편言之則君爲正而臣爲偏하고 사이정이제자위편야師爲正而弟子爲偏也니라 사하자使下者는 필정기신必正其身하고 사상자事上者는 필편기신必偏其身이니 상하구분上下區分이 시인지도야是人之道也니라 비어목측체위정이지위편比於木則體爲正而枝爲偏하고 지생지측원지위정枝生枝則元枝爲正하고 지지지위편야枝之枝爲偏也니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중정지도해설中正之道解說)이춘추지별以春秋之別로 언지측춘지생기화출사방言之則春之生氣化出四方은 자정이화편야自正而化偏也니 일위이一爲二하고 이위사二爲四하고 사위팔이화지우화자야四爲八而化之又化者也라 추축렴야秋則斂也니 화도축입化道縮入하야 자편이지정야自偏而至正也니 여육십사쾌지위삼십이이십육이팔이사이이이이입우중심자야如六十四卦之爲三十二而十六而八而四而二而入于中心者也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중정지도해설中正之道解說)편지위성偏之爲性은 이의위주以義爲主하야 지사불고至死不顧하고 정측주어인이화육야正則主於仁而化育也라 충신효자열여지혹무기후자忠臣孝子烈女之或無其後者는 기화기극어상이불족어하야其化氣極於上而不足於下也니 상어편지치야傷於偏之致也니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중정지도해설中正之道解說)선불仙佛이 자고유지自古有之나 연然이나 불능행치세지권자不能行治世之權者는 편음지불화야偏陰之不化也니라 유자儒者는 삼양지정도三陽之正道니 군사부삼이부생지君師父三而父生之하시고 군식지君食之하시고 사교지師敎之하시니 삼연후三然後에 유중有中이니 비삼측무중야非三則無中也니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중정지도해설中正之道解說)고인古人이 언물물言物物이 개태극皆太極이라하니 자신自身이 즉 태극卽太極이니 추차이거측하물推此而去則何物이 비태극야非太極也리요 고인지견해古人之見解가 진개통투야眞箇通透也라 정이사지측배고지심靜而思之則拝古之心이 유연자생油然自生이니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중정지도해설中正之道解說)세인世人이 불지무극不知無極이 위하물爲何物이나 연然이나 구기실즉심성정야究其實則心性情也니라 천지인삼재天地人三才에 인시중人是中이니 욕지자신지소이위인측심성정이이欲知自身之所以爲人則心性情而已니 심여천心如天하고 성여지性如地하고 정여만물이심포성정야情如萬物而心包性情也니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중정지도해설中正之道解說)인지용심人之用心이 이정위주以情爲主하니 지어윤기至於倫氣에 자정이지원근自情而知遠近이요 비정측하능분친소경중애오지별재非情則何能分親疎輕重愛惡之別哉리요 심여천포지외心如天包地外하고 성여지구性如地球하니 지상생물地上生物이 도시정야都是情也니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중정지도해설中正之道解說)심心은 본천지허야本天地虛也니 무성무취無聲無臭라 욕지인심측거기성欲知人心則據其性이면 가견야可見也니 성性은 본지지실야本地之實也라 자차이가견고저야自此而可見高低也요 동서남북야東西南北也요 자오묘유야子午卯酉也라 고故로 재지在地에 지천知天하고 재성在性에 지심知心이니라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중정지도해설中正之道解說)군자지정君子之情은 여목지중심如木之中心이 포함생아저의야包含生芽底意也요 소인지정小人之情은 여오육월지초목如五六月之草木이 기중기其中氣가 진발어외盡發於外하여 갱무여의자야更無餘意者也니라

    <보천교普天敎 시감時鑑>*(天地형체)天형은 계란과 같아서 땅 밖으로 포함하니 포리에 물이 있음이요, 땅은 기운을 승하여 오처에 물을 실었으니 떠서 있음이니라. 하늘의 운행은 차 수레바퀴가 운전함과 같음이라. 하늘은 궁륭이니 삿갓과 같아서 땅밖으로 원기 위에 떴으되 부합과 같아서 억수하되 흐르지 아니함은 기운이 그중에 찼음이라. 하늘은 의개와 같고 땅은 기국과 같으며 천형은 부분과 같으며 천도는 장궁과 같으며 천전은 마선과 같음이라. 땅의 중앙은 북극이니 그 정중에는 반드시 와처가 있음이라.

    <보천교普天敎 시감時鑑>*땅은 본시 북극이 제일 높은 곳이고 북극은 중심이니 자오묘유가 허리가 되고 건곤간손은 봉이 되니 중에 와처가 있음이라. 만약 그 실증을 논한즉 조선의 백두산 위에 천지 있음과 같음이라. 다만 이 산 뿐 아니라 어느 고산을 막론하고 반드시 산 위에 와처가 있음이라.

    <보천교普天敎 시감時鑑>*태양이 극상함에 북으로 九方이 남아 있으며 극하함에 남으로 九方이 남어 있음이라. 이 十五의 중으로 행하니, 그런즉 광선이 북극에 극하야 주야를 나눔이라. 서양의 모국(某國) 북부는 하지 전후 七十二日은 낮이 되고, 동지 전후 七十二日은 밤이 되니 이 어떤 이치인고. 모국 북부는 즉 북극의 높은 곳이라. 또 일국이 있는데 하지 당시에는 희미하나 그러나 태양을 보지 못하고, 동지 당시에는 전연 암흑암이 있으매 이 어떠한 이치인고 하니 북극의 와처라. 높은 곳에 낮 밤이 없는 바는 비유하건대 한 산이 위는 뽀족하며 아래는 둥글어 그 불을 들어 높이 한즉 촉상의 곳과 동서남북이 다 화광이 비치는 비치는 바와 같은고로 七十二日은 낮이 되고 불을 들어 낮게 한즉 그 촉상은 스스로 애각이 가리어 광선이 비치지 못하는고로 이 七十二日은 밤이 됨이라.

    <보천교普天敎 시감時鑑>*그 희미한 이치는 위치가 북극 와처에 있은고로 전부 二十四방위에 태양의 승강에 한도가 있어서 극상할시는 갑방으로부터 신방에 출몰하니 광선이 비치되 극상 평면은 능히 비치지 못하며 극상은 와처인 고로 희미하나 그러나 훤 하여도 태양은 보지 못함이요. 그 전연 암흑하면 태양이 극하 할 시 월방으로부터 경방에 출몰하니 북극 평면은 전연 태양을 보지 못하는 고로 암흑이 됨이라. 동서는 정위가 없어서 동도서 서도동이라 태양의 순환이니 일본서 조선까지 三十분의 차이가 있으니 다 지구의 구별이라.

    <보천교普天敎 시감時鑑>*들으니 세계 철학가가 남북은 빙양으로써 논란하니 이 어찌 깨닫기 어려우랴. 땅은 열국이라 이 온기가 미급한 즉 어찌 얼음이 얼지 아니할까. 그 풍랑이 하늘에 머무르니 얼음위에 얼음을 더한 즉 빙산이 됨이니 이로써 보면 의심남이 없으리라. 안으로 땅이 있음은 달의 북이요. 밖으로 하늘이 있음은 태양의 남이라. 건곤간손은 봉이되고 자오묘유는 와처가 됨이라. 산 체로써 말한즉 우선인즉 인신사해가 생룡이 되고 진술축미는 사룡이 됨이요. 좌선인즉 진술축미가 생룡이 되고 인신사해가 사룡이 됨이라.

    <보천교普天敎 시감時鑑>*보괘 기우 굴원이가 진복 도간 익비 한수봉에게 물으니 땅은 항상 동 한다 하나 사람이 배 가운데 있어서 문을 닫고 앉았으므로 배는 가되 사람은 알지 못하는 것과 같음이라. 周天數는 三百六十五度四分度之一이니 땅밖으로 三十六度를 나가고 땅 안으로 三十六度를 들어오니 땅밖에도 하늘이 있고 하늘 안에도 땅이 있음이니라. 박에 비한즉 싹이 나오기 전에는 증거할 바 없으나 성숙기에 이른즉 그 내부에 심통이 있으니 그 심통의 사변에 공처는 지구와 같으며 사람이 거처함이요. 그 외피는 하늘이 포옹함이라.

    <보천교普天敎 시감時鑑>*(사람의 형체)사람의 一身이 무극과 태극 五行의 이치를 받은 고로 頭天足地니라. 머리를 말한즉 하늘은 둥근고로 두원하고 팔로부터 아래로는 땅이 되는고로 족방이라. 두 눈을 말한즉 윌월과 같아서 물유에 비친즉 지각이 남이라. 귀로써 듣고 코로써 냄새를 맡으며 입으로써 담소함이 도시 마음에 있음이라. 마음은 착한즉 몸이 흥하고 악한즉 몸이 망하며 애증도 자신에 있음이라.

    <보천교普天敎 시감時鑑>*코구멍이 二 귀 二 눈 二 입 一 합한즉 七이니 七은 七星을 응함이요. 배곱과 수도를 합한즉 지천태괘라. 天氣는 하강하고 地氣는 상승하는 고로 얼굴의 안피 비공 구순은 다 아래로 드리고 오장 육부의 구멍은 다 위로 열림이라. 땅에 江河池澤이 있는고로 사람에 大小변이 있음이라. 땅에 二十四方이 있으되 불변하므로 사람에 二十四태가 있으되 부동하고 위로 하늘을 버팀과 같음이라. 하늘에 二十四節候가 있으되 변동함으로 사람에 四肢 手足을 합하여 二十四는 절후와 같은고로 요동함이라. 手足肢 삼절과 四肢를 합한 즉 六十四이니 이는 六十四괘가 됨이라.

    <보천교普天敎 시감時鑑>*태생은 陰陽이 상합할때에 바람이 나니 포문이 운용하여 기운을 허하는고로 심통이 먼저 생김이요. 비공이 先開하니 비공은 바람의 출입하는 곳이라. 란생은 陰陽교미할때에 사합사이하여 풍기가 없는고로 제복한 후에 성형함이라. 물유는 다못 陰陽二氣로써 교감하여 화생하는고로 수족 형체 지각이 사람과 같지 아니함이라.

    <보천교普天敎 시감時鑑>*天地日月陰陽의 대표는 사람이요 선악 청탁 우열 만종을 구별하는 자는 성인인고로 성인은 繼天立極함이라. 天地는 日月이 아니면 공각이 되고 日月은 사람이 아니면 허영이 되는 고로 仁人 君子는 天地를 중하게 하며 日月을 사랑함은 그 근본을 생각하여 정성껏 공경함이라. 時人은 그 근본을 생각하지 아니하고 혼자 무天地 무운수라 이르며 경애하는 마음은 없고 西洋풍조에 빠져서 황금만능 시대를 주창하니 세상에 교화가 없는고로 사람이 금수로 화하니 어찌 한심치 아니하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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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천고의 대학자 이 논설은 깊은 사유로 투득한것으로 어느가르침에도 없는데 차성사님이 복희괘 문왕괘 를 천지운행으로 풀이하심은 정역의 가르침을 다 꿰뚫어 알고 계심을 보여줍니다. 위비슷한 팔괘의 가르침이 정역원의에 도 나옵니다. 천지가 기울어져야 돌어가는것은 천리의 자연..팔괘를 인사로 연결하여 설명. 그리고 중 에 대하여 광대한 논설은 불교의 중도 론 에서는 상상할수 없는 천지차원의 광대한 중론 정론 입니다..팔괘 하낙의 깨달음이 이런것인데도 정약용 선생은 주역경문에 없다는 이유로 부정 무시..
    야산 이달 정역도 부정.
    엄청난 대성사 님. 중복에서는 다시 천지우주원리 배워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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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리더   안원전

    북극에 와처가 있다 하였으니 와처는 소용돌이치며 빠져들어가는 구멍입니다. 우주천리로 지구가 구명뚫린 것을 앉아서 다 알고 계셨습니다.
    땅은 본시 북극이 제일 높은 곳이고 북극은 중심이니 자오묘유가 허리가 되고 건곤간손은 봉이 되니 중에 와처가 있음이라. 만약 그 실증을 논한즉 조선의 백두산 위에 천지 있음과 같음이라. 다만 이 산 뿐 아니라 어느 고산을 막론하고 반드시 산 위에 와처가 있음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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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지    노회찬과 이찬진의 정의당- 종교는 본래 좌파,부패하면 가진자의 논리를 대변하는 우파가 되는 것  안원전   2018/07/26  331
    공지     새 말복 추수도정 건설을 위해 분연히 일어납시다!!  안원전   2018/09/15  335
    공지    인류를 위해 큰 뜻을 품거나 진리를 갈구하시는 분들은 저희 밴드를 찾아주십시오  안원전   2018/10/19  179
    공지    중복도정에서 말복도정으로- 갑오 가구판에서 천장지구 신명무궁天長地久 申命無窮 시대로의 産痛  안원전   2018/10/19  204
    공지    아랫사람 부하를 윗사람으로 모신 소하(유방)와 유훈장(최풍헌)의 지인지감知人之鑑  안원전   2018/10/20  195
    공지    범증산계 통합 경전을 읽고(독후감)  안원전   2018/10/19  308
    공지    종통 한 번에 모아읽기  안원전   2017/09/13  569
    공지    증산도말복종통 인사-성주가, 안동김씨 솔씨 심어(영사재) 문왕 낙락장송 낸(안씨추원재 천지수기공사&안씨 일등방문공사) 뜻과 문왕 3살림 연원비밀 [2]  안원전   2018/06/29  674
    공지    운암강수만경래 도안都安 세살림 천고의 비밀 1~  안원전   2014/11/12  3843
    공지    운암강수만경래 도안都安 세살림 천고의 비밀2~  안원전   2014/11/12  3507
    공지    종통宗統.문왕 3부자 세살림과 사마중달 3부자 세살림의 진의  안원전   2017/12/02  1274
    공지    <선도신정경(정영규)>*-천지대사가 6월 7월 8월, 나는 바닥에 일1 붙은 줄 알고 빼느니라.-  안원전   2016/08/06  1765
    공지    

    종통 인사문제-천지대사가 6,7,8 월생 부연설명

     안원전   2016/11/29  2017
    공지    청음남주 두사람론으로 판을 이끈 갑오말판 중복살림과 105년만에 밝혀진 도안 세살림 申命無窮 말복살림 정체  안원전   2016/10/18  1612
    공지    종통 진주 도수,

    1954 갑오생 안경전이 매듭짓는 말복지도자 인물이 아니고 과도기 중복지도자인 천지공사 이유

     안원전   2017/04/27  2343
    공지    (종통의 결론2)증산 상제님 9년 천지공사와 태모 고수부님 10년 신정공사의 최종결론 2  안원전   2016/05/10  2842
    공지    (종통의 결론1)증산 상제님 9년 천지공사와 태모 고수부님 10년 신정공사의 최종결론 1  안원전   2016/04/22  5193
    공지    (종통)교운의 역사에서 골간이 되는 맥을 정리함(4/4)  안원전   2018/03/26  621
    공지    (종통)교운의 역사에서 골간이 되는 맥을 정리함(3/4)  안원전   2018/03/25  564
    공지     (종통)교운의 역사에서 골간이 되는 맥을 정리함(2/4)  안원전   2018/03/23  470
    공지     (종통)교운의 역사에서 골간이 되는 맥을 정리함(1/4)  안원전   2018/03/23  514
    공지    (종통의 대국)화개어부안 결실어태인~사난의 어려움  안원전   2018/03/20  408
    공지    낙서의 인월세수(寅月歲首)와 정역의 묘월세수(卯月歲首),현무경의 유월(酉月)세수  안원전   2017/08/20  749
    공지    <대순전경 3판>과 <대순철학> 출간경위의 내막  안원전   2017/08/11  2338
    공지    뇌산소과와 화산려 의 서나파~  안원전   2015/05/03  2217
    1433    도안 초중말복 세살림 진법의 비밀과 새끼 손가락 조화봉 申命無窮의 정체  안원전   2019/04/01  34
    1432    종통문제의 눈/ 시절화와 백년진 時節花와 百年塵 2탄~  안원전   2019/03/31  22
    1431    용봉도수의 주인공  안원전   2019/03/30  27
    1430    현무지와 용뽕단 십일관법의 자료집을 읽고나서?!  안원전   2019/03/30  26
       <보천교普天敎 교전敎典>*(선후천급 현시 팔괘도 해설先后天及現時八掛圖解說) 및 <보천교普天敎 시감時鑑>  안원전   2019/03/26  43
    1428    이중성 대개벽경, 장차 후천 만세의 도정(道政)을 세우려면 황극신(皇極神)을 옮겨와야 가능하리니  안원전   2019/03/26  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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